본문 바로가기
건강

칫솔 교체 주기는? 올바른 칫솔 관리로 구강 건강 지키기

by dmsaltkfkd 2024. 10. 15.
반응형

칫솔 교체 주기는? 올바른 칫솔 관리로 구강 건강 지키기
칫솔 교체 주기는? 올바른 칫솔 관리로 구강 건강 지키기


칫솔 교체 주기
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치아 건강은 오복의 하나’라는 말이 있죠. 튼튼한 치아는 음식을 잘게 씹어 소화에 도움을 주며, 영양소가 우리 몸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는 오래전부터 건강의 척도로 여겨져 왔는데요.


구강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루 3번의 올바른 양치질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양치할 때 사용하는 칫솔 관리법은 종종 간과되기 쉬운 부분이죠. 오늘은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위해 알아야 할 칫솔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칫솔이 좋을까?

반응형

어떤 칫솔이 좋을까?어떤 칫솔이 좋을까?어떤 칫솔이 좋을까?
어떤 칫솔이 좋을까?

칫솔을 선택할 때는 강도가 매우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치아와 잇몸에 문제가 없다면 보통 강도의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치아는 건강하지만 칫솔질이 완벽하지 않다면, 딱딱한 칫솔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치아와 잇몸이 약한 경우에는 부드러운 칫솔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산업표준심의회에 따르면, 칫솔의 모 강도는 75 이상이면 딱딱함, 60 이상 75 미만이면 보통, 60 미만이면 부드러운 칫솔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칫솔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모의 강도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칫솔 교체 주기, 언제가 적당할까?

칫솔 교체 주기, 언제가 적당할까?칫솔 교체 주기, 언제가 적당할까?칫솔 교체 주기, 언제가 적당할까?
칫솔 교체 주기, 언제가 적당할까?

칫솔을 사용할 때 가장 고민되는 사항 중 하나가 바로 ‘칫솔 교체 주기’인데요.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대한예방치과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하루 2~3회 정도 사용한다면 약 2~3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짧게는 2개월 정도 지나면 칫솔모의 탄력이 줄어들어 치태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워지죠.

또한, 칫솔모가 상하게 되면 치아를 세밀하게 닦을 수 없고, 세균막인 플라그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잇몸 질환의 위험도 높아진답니다.

따라서 사용 기간이 다 되지 않더라도 칫솔모의 탄력이 떨어졌다면 새로운 칫솔로 바꿔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칫솔 보관법 및 주의사항

칫솔 보관법 및 주의사항칫솔 보관법 및 주의사항칫솔 보관법 및 주의사항
칫솔 보관법 및 주의사항

많은 가정에서 칫솔을 화장실에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사실 칫솔은 화장실 밖에 두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만약 화장실에 두어야 한다면, 변기에서 최대한 멀리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변기 물을 내릴 때 세균이 공기 중으로 퍼지는데, 이로 인해 칫솔에서 황색포도상구균이나 대장균 등이 발견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변기와 칫솔의 거리가 가까운 상황이라면, 용변 후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들이 사용하는 칫솔을 하나의 컵에 보관하는 경우도 흔한데요. 이럴 경우 칫솔모끼리 닿아 교차 오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죠. 칫솔을 보관할 때는 최소 5cm 이상 떨어뜨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것도 중요한데요. 박테리아와 곰팡이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므로, 햇빛이 잘 드는 창가 쪽이 이상적입니다.


반대로 욕실 서랍이나 밀폐 용기 같은 곳에 보관하면 떨어진 물이 고여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칫솔을 보관하는 용기는 물기 없이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베이킹 소다로 세척해 주면 좋습니다. 칫솔모 사이의 이물질도 온수로 세척하여 청결을 유지해야 해요.


더욱 깨끗한 관리를 위해 칫솔 소독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다만 소독기도 관리하지 않으면 오히려 세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올바른 칫솔 보관법을 실천하면 구강 건강을 더욱 잘 지킬 수 있겠죠.

 

 

 

나쁜 콜레스테롤(LDL) 낮추는 음식 TOP 7

나쁜 콜레스테롤(LDL) 낮추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요즘 나이가 들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살이 찐 것 같아’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활동량은 줄어들

www.happylife-kim.com

 

당뇨병 초기 증상, 놓치지 말아야 할 징후는?

당뇨병 초기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어떤 분들은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도 하고, 또 다른 분들은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인해 쉽게 간과할 수 있죠. 그래서 정기적인 건강

www.happylife-kim.com

 

  • 칫솔 보관 시 주의할 점:
    • 칫솔은 가급적 화장실 밖에 두고 사용하기
    • 변기와 가능한 멀리 두거나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기
    • 여러 개의 칫솔을 하나의 컵에 보관하지 않기 (칫솔모끼리 최소 5cm 이상 떨어뜨려 보관)
    • 칫솔 보관 용기는 일주일에 한 번 베이킹소다로 닦아주기
    • 칫솔모 사이의 이물질 제거 후 온수로 세척하기
    • 칫솔 소독기 사용 시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세균 증식 방지하기
    • 칫솔은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창가 쪽에 보관하기
    • 칫솔은 되도록 물기 없이 관리하기


마치며

칫솔은 우리의 구강 건강을 지키는 아주 중요한 도구인데요. 치아가 건강하지 않으면 음식을 씹기 어려운 것은 물론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저해해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기도 하죠.

올바른 칫솔 선택과 정기적인 교체, 그리고 적절한 보관법이 필수고요. 하루 2~3회 사용하는 칫솔은 약 2~3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칫솔은 변기에서 멀리 두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해요. 이렇게 관리하면 세균의 번식을 예방하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강 건강을 위해 오늘부터 올바른 칫솔 관리법을 실천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